안녕하세요? 40대 퇴사자입니다.
블로그로 수익을 올리기 위해 하루하루 고군분투하고 있는데, 하루 1달러는커녕, 0.1달러도 안 되는 0.01달러의 수익을 내고 있습니다. 그나마 애드센스 승인이 나지 않아서 다른 도메인에서 하위도메인을 걸어 애드센스 광고를 부착한 상태입니다. 그런데 웬걸... 0.01달러의 수익은 변함이 없습니다. 제 블로그에 방문한 어떤 분이 '광고가 부착돼 있지 않다'라고 말씀해 주셔서 알게 됐습니다. 블로그에 광고가 안 붙어 있네? 어떻게 된 일일까요? 여러분도 꼭 알아두시고 2차 도메인(하위 도메인)을 쓰는 분들은 따라하시기 바랍니다.
2차 도메인이란?
2차 도메인은 간판을 바꾼 가게라고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저의 경우 https://42retire.tistory.com 이라는 도메인을 쓰고 있지만, 이 경우 광고가 게재되지 않습니다. 이에 애드센스 승인을 받은 다른 도메인을 끌고 와서 다른 주소로 접속이 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저는 https://42retire.everynews.kr이라는 주소를 쓰게 됩니다. 어느 사이트를 클릭하더라도 모두 두 번째 url로 접속이 됩니다. 앞서 설명한대로 가게는 그대로인데 간판을 바꾼 것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하위도메인 설정방법은?
하위 도메인을 설정하는 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했습니다. 저의 경우는 워드프레스가 애드센스 승인을 먼저 받았기 때문에 티스토리를 하위도메인으로 연결시켰습니다. 도메인 주소를 산 가비아에 접속해 dns설정을 바꿔주면 되는 간단한 작업으로 약 5~10분 정도의 시간이면 누구나 애드센스를 연결시킬 수 있습니다. (기존에 애드센스가 승인된 사이트가 있다면 말입니다.)
문제는 티스토리 url, 워프 url 모두 접속
문제는 여기서부터입니다. 티스토리의 url와 워드프레스의 url 모두 사이트에 접속이 가능해진다는 점입니다. 워프url로 접속하게 될 경우 애드센스 승인을 받은 모 url 때문에 광고가 송출되지만, 애드센스 승인을 받지 않은 티스토리 url은 송출이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는 접속자를 분산시켜 수익에 영향을 주게 되는 것이죠. (하루 0.01달러를 버는 저한테는 굉장히 중요한 문제입니다.)
리디렉션
앞서 하위 도메인을 설정해 주셨다면 티스토리 스킨편집으로 들어가서 리디렉션 설정을 해줘야 한다고 합니다. 티스토리 url로 접속을 하더라도 워드프레스 url로 들어가도록 길을 바꿔주는 것이죠. html은 저 같은 초보 블로거에게는 너무나도 전문적인 영역이라 다른 블로거가 올려놓은 내용을 가져왔습니다. 티스토리 관리자 사이트(https://주소. tisory.com/manage)에 접속한 후 좌측 하단에 스킨편집> 다음화면에서 우측에 html 편집을 클릭한 합니다. 알 수 없는 코드들이 나열돼 있는데요. 중간에 비어있는 곳에 커서를 옮겨놓고 엔터를 눌러 자리를 만든 후에 아래 파일 내용을 복사해서 붙여 넣기를 합니다. 티스토리 기본 도메인 자리에 https:주소.tistory.com 을 넣어주고, 하위도메인 또는 2차 도메인 자리에는 바뀐 url을 넣어주면 됩니다. 이어 우측 상단에 적용을 넣어주면 끝입니다.
또 다른 문제는 모바일
여기까지 하셨으면 70%는 해결이 됐습니다. 또 다른 문제는 모바일 환경입니다. 요즘은 데스크톱보다는 모바일로 접속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티스토리의 경우 모바일 주소가 별도로 생성되게 돼 있나 봅니다. 예를 들어 주소.tistory.com/m/.이런식으로 url 뒤에 /m/ 이 덧붙는 형식입니다. 전혀 새로운 url이기 때문에 리디렉션이 되지 않습니다. 그나마 해결방법은 관리자 모드로 들어가서 좌측 꾸미기>모바일 을 클릭해 접속한 이후 '티스토리 모바일앱 자동연결을 '사용합니다'에서 '사용하지 않습니다'로 바꿔주고 '변경사항을 저장' 하는 것입니다. 이러면 스마트폰에서 접속을 하더라도 url 뒤에 /m/이 붙지 않는 주소로 접속됩니다.
다만, 티스토리 앱에서 연결할 경우에는 방법이 없더군요. 누구 아시는 분 좀 가르쳐 주세요.